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학회소개

회장인사말

존경하는 한국추진공학회 회원 여러분께,

2022년 임인년(壬寅年) 새해가 시작되었습니다.

무엇보다 회원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이 가득한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우리 학회는 창립 후 29년째를 맞이하는 오늘에 이르기까지 역대 회장님들과 회원 여러분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였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뉴 스페이스(New Space)의 시대적 흐름과 이에 따른 민간 우주기업들의 앞 다툰 우주개발 참여로 우주 대항해(大航海) 시대가 열리고, 국내에서도 우주 7대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누리호의 첫 비행시험을 계기로 우리나라 우주개발 역사의 새로운 전기(轉機)를 맞았습니다.

또한 항공분야에서도 한국형 전투기 보라매(KF-21) 시제기 출고를 계기로 고성능 항공기 추진기관 독자 개발 계획이 정부 차원에서 구체화되고 있는 등 그 어느 때보다 우리 학회의 역할과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제17대 학회장을 맡아 저와 학회 임원진은 우리 학회가 추구하는 전문 학술 영역에 대한 국가적 요구와 우리 학회에 쏟아지는 타 학계의 기대와 관심을 지렛대로 새로운 도약을 시도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학회 구성원 여러분과 함께 각오를 새로이 하고 다음과 같은 분야에 힘을 모으고자 합니다.

첫째, 다양한 학술활동을 적극 권장하고 지원하여 우리 학회의 학술 수준을 한 단계 진보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 일환으로 부문위원회를 정비하여 산ㆍ학ㆍ연 간 학술 및 기술 교류 네트워킹이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으며, 우리 학회에서 발간하는 국제 학술지인 JPNE가 안정적인 궤도에 오르도록 다방면에서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둘째, 괄목할 만한 외적 성장을 이룩한 우리 학회의 위상에 걸맞게 내실을 정비하도록 하겠습니다.

학회 규정 재정비를 완료하고 이에 근거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짜임새 있게 학회를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우리 학회와 소속 회원, 회원사가 함께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분회 및 산학협력부회장 제도를 활성화하여 회원, 회원사가 상도 유기적으로 연대하여 뜻을 모으고 국가 항공 우주정책 등의 수립에도 회원의 목소리를 들어 학회 의견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러한 일들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회원 여러분의 성원과 동참이 필요하므로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올 한 해 동안 회원 모두가 건강과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1월

한국추진공학회 회장 최 환 석 올림